본문 바로가기
싸리재 소식

2023 10월 싸리재마을 소식 전해요, 제철 농산물과 신상품 소식도 정리해 봤답니다

by 싸리재지기 2023. 10. 19.

싸리재지기님이 올려 주신 싸리재마을 소식 정리해 봤어요. 싸리재마을 가을 소식에 많은 관심 부탁드려요.

---

 



안녕하세요. 싸리재마을이에요.
 

9월 추석시즌에는 유난히 품절된 떡들이 많이 있었지요. 이제 모두 다시 만들어 올렸어요. 기다려 주신 분들께 미안하고 고맙습니다.~~

10월은 농산물 수확이 시작되는 계절입니다.

지난 여름 엄청난 비가 오면서 농사가 너무 어려웠어요. 특히 장마철에 열매를 맺거나 꽃이 핀 작물을 중심으로 피해가 컸네요.

그 중에서 가장 심한 건 대봉감과 호박, 호두, 피칸입니다.

해마다 감을 많이 팔았었는데 올해는 수확할 감이 없네요. 이 맘 때면 감나무에 주홍빛으로 물든 감으로 꽃이 핀 듯 환해야 하는데 올해는 몇 개 남지 않았어요. 길고도 비 많았던 장마 기간 동안 파란 감들이 툭툭 떨어져 버렸어요.

싸리재 농부들과 함께 토종 호박을 잔뜩 심었는데 주렁주렁 맺혔던 호박덩이들도 물속에서 썩어버렸지요.

며칠 전에 호두 농장에 갔어요. 다른 해에는 호두를 수확하면 바로 가져오셨는데 와서 보고 얘기하자고 하시니 불안했어요.

 


농부님 호두농장에 가는 길에 감나무 아래 버려진 호두들을 보고 알게 되었어요. 올해 호두 농사가 제대로 안되었다는걸요.

아주머니가 호두를 골라내고 있었어요.겉으로 보기에는 멀쩡한데 까서 보면 10개 중에서 8개는 판매가 어려운 상태네요.

 


정읍에는 추석 직전에 일주일 내내 비가 왔어요. 그때가 호두 껍질이 벌어지는 시기인데 호두 껍질속으로 빗물이 들어갔어요. 비가 계속 오니 호두가 썪은 것처럼 검게 변했어요.

미리 알았다면 수확을 포기했을텐데 수십 년 농사에 이런 일은 처음이라서 몰라서 수확을 하셨대요.

이 많은 호두를 어떻게 할까요? 수확하느라 일주일 내내 10명 이상의 사람을 고용했다는데...

 

호두 농장 농부님의 호두, 올해는 통 호두는 판매가 어렵겠어요. 

지금 생산자님이 하나하나 까고 있어요. 깐 호두도 얼마나 나올지 모르겠어요. 그래도 저 많은 호두를 그냥 버릴 수도 없으니 까보시겠대요.

농부님이 가져오시는대로 올리겠습니다. 내년에도 호두 농사를 지을 수 있도록 많이 응원해주세요.


◎ 요즘 잦은 문의 모음 

▶ 햅쌀 문의 : 아직까지 호남 지역의 논엔 황금빛 벼가 가득합니다. 추석 즈음에 수확하는 조생종 벼는 이미 수확했지만 밥맛 좋은 만생종은 이제 수확을 시작해요. 건조하고 도정하려면 시간이 필요합니다. 10월 말이나 11월 초에 햅쌀 판매해요. 

▶ 잡곡 문의 : 햇들깨, 찰수수 10월18일 햇곡으로 들어왔어요. 백태, 서리태 쥐눈이콩은 11월 중순 이후 햇콩으로 판매합니다.

▶ 무청 시래기 문의 : 11월 초에 수확합니다. 11월 11일 정도 판매해요.

◎ 신상품 소식

 


▶ 그래놀라 스틱 포장 만들었어요. 그래놀라 주문 수량만큼 1봉지씩 덤으로 드립니다.
▶ 통곡물 시리얼 맛보기 세트 만들었어요. 그래놀라 스틱2봉 + 볶은곡식 2봉, 지금 할인중입니다.
▶ 싸리재마을 맷돌 호박(늙은 호박) 수확했어요. 간편하게 드실 수 있도록 손질해서 얼렸어요.
▶ 오랫만에 들어왔어요. 구운 듯 담백한 연근 과자, 자이연 연근칩
▶ 유기농 비트 수확으로 다시 만들어요. 유기농 비트즙과 유기농 ABC주스
▶ 저장용 양파 (올해 마지막 판매) 4kg 무료배송 15,000원
▶ 싸리재마을 고구마 3가지(꿀, 자색, 호박) 시작했어요.
▶ 행복한 유기농 달수 고구마 3kg, 5kg 
▶ 삼색 현미가래떡 : 4월에 품절했던 떡, 다시 만들었어요.
▶ 깨끗하게 손질한 불린 나물 : 피마자, 달맞이, 망초, 토란대
▶ 건가지, 말린 호박

◎ 곧 판매합니다. 

▶ 가래떡데이 말랑가래떡 만들었어요. 곧 판매시작해요. 
▶ non-gmo 유채유 480ml 
▶ 상두마을 통호두, 깐호두  

◎ 중단합니다. 

▶ 산마늘 장아찌, 올해 생산한 장아찌는 모두 팔렸대요. 4병 판매 후 내년 5월까지 품절합니다.
▶ 우리를 행복하게 했던 쑥찐빵, 통밀찐빵, 산지사정으로 아쉽지만 중단합니다. 찐빵이 그리운 분들은 '하동녹차찐빵'을 검색하셔서 생산자님 스토어에서 주문해주세요.  
▶ 무청시래기 품절해요, 11월 초에 다시 만들어요.  


다양한 이야기가 있어요. 싸리재마을로 오세요~

 

 

마을기업 싸리재

since 2002년. 유기농 현미떡 통곡식 가공. 현미가래떡, 떡국떡과 유기농 오트밀, 국산 귀리제품, 볶은곡식 등 믿을 수 있는 싸리재마을

www.ssarijai.com

댓글